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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제는 스마트 폰으로 민원 및 상담시대로
분류
작성자

기**

등록일

2011.03.22

개요

1. 현황 및 문제점
* 현재 스마트 폰의 보급확대화로 인한 기업 뿐만 아니라 관공서, 공공기관에 이르기까지 정보매개체의 변화에 따른 민원, 상담, 예약, 설문, 여론 수렴, 시정 참여 등 다양한 사항들을 처리하고 있느 실정이며 날이 갈수록 그 이용자는 증가하는 추세(국민권익위원회는 2010년 7월 국민신문고 스마트폰 앱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2011년 2월 현재까지 전용 앱 다운로드 건수가 4,369건에 이르고, 이를 통해 총 361건의 민원과 20여건의 제안이 접수)
* 단순히 컴퓨터를 사용해 온라인 서식에 따라 접수하던 방식에서 벗어나 스마트폰을 통하면 민원 및 상담 현장을 사진이나 동영상으로 직접 촬영해 현장에서 바로 관련기관(부서)의 담당자에게 첨부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이를 접수받은 민원처리나 제안담당자 역시 조치결과를 사진이나 동영상 등으로 답변해 민원인의 만족도도 더 높아지는 효과가 있음

2. 제안내용
* 대한지적공사 전용 스마트폰 앱 서비스로 상담 및 민원 처리 개선
: 지적관련 민원과 상담이 많은 공사의 업무특성과 보다 더 질 높은 상담과 민원처리와 그에 대한 민원의 만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사진이나 동영상과 함께한 민원이 절실하며, 미래고객이 많이 활용하는 정보매개체인 활용과 언제 어디서나 상담과 민원이 이루어지는 신속과 편리함이 이점인 스마트 폰을 활용한 대한지적공사 전용 스마트폰 앱 서비스로 민원 및 상담을 하고자하는 제안.(T Store, KT와 LG 앱스토어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도록 함/참고이미지 참조)
: 대한지적공사 전용 스마트폰 앱 서비스를 다운받은 민원인이 말이나 글로서 하기가 어려운 민원이나 상담, 지적측량 이후의 불만족이나 궁금증에 대한 사항을 현장의 사진 및 동영상 촬영과 함께 내용을 입력하여 스마트 폰 전용 앱서비스에 첨부, 이에 부서 담당자는 관련 자료를 활용하여 더 깊이있는 상담의 처리결과나 의뢰한 고객의 불만족에 대한 현장촬영한 내용의 처리결과를 개별통보하여 고객의 만족을 높이고 불만족을 낮추는 과정으로 진행.
: 또한 예약상담이나 지적측량의 신청, 진행과정, 결과 및 건의나 개선사항의 항목도 추가적으로 개발하여 대한지적공사 전용 스마트폰 앱 하나로 언제 어디서나 신속하고 정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나아갈 수 있음

3. 기대효과
* 신속과 정확, 깊이와 만족이 있는 민원 및 상담 서비스를 진행할 수 있어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음.

현황 및 문제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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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선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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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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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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